Ⅰ. 리얼리즘(사실주의)의 배경
리얼리즘의 이론가 조지 J. 베커는 이렇게 이야기했다고 한다. 예술의 기본적인 목적이 삶을 정확히 묘사하거나 모방하거나 혹은 재현시키는 것이라고 막연히 혹은 분명히 느낀 예술가들은 과거에도 수없이 많이 있었다. 비록 이런 예술가들이 존재했지만 그들은 시대
이론 관점
”영화보는 것을 즐기지 않는 대신 나는 표현수단으로서의 영화를 좋아합니다. 우리의 현실을 보여주는 데 있어 영화보다 더 좋은 매개체는 없습니다. 영화가 아니고서는 손끝으로 만지듯 현실을 표현할 수가 없어요. 책이나 신문 그리고 경험을 통해 우리가 알게 되는 것은 외면적이
프랑스의 P.발레리, 영국의 T.E.흄, T.S.엘리엇, H.리드, 헉슬리 등의 이론과 작품의 영향을 받은 정지용(鄭芝溶)·김광균(金光均)·장만영(張萬榮)·장서언(張瑞彦)·최재서(崔載瑞)·이양하(李敭河) 등이 있다. 김기림의 장시 《기상도(氣象圖)》(1936)는 엘리엇의 《황무지》의 영향을 받은 당시 모더니즘의
아니라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묘사를 추구한다.
실제적이며 공상적인 것을 거부하는 경향.
자연이나 실제 인생에 충실하고, 사물자체에 대한 가장 전형적 인상, 세부, 환경 등을 이상화하지 않고 재현하는데 충실한 예술 및 문학에 있어서의 이론과 실재. (웨스터즈 서어드 뉴 인터내셔널 사전, 1971)
예술 전반의 퇴락, 퇴조, 퇴폐적인 현상을 대표하게 되었다. 1880~1890년대의 프랑스뿐만 아니라, 아른 서구 국가에서도 데카당 파들은 자신들을 사실주의 객관적 사물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그려 내려고 하는 문학․미술상의 주의. 리얼리즘.
에 적대적인 감정을 갖는 흐름을 옹호하는 문학 예술